라면 관련주 7종목 | 2023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
라면 관련주에는 여러 종목들이 있지만 농심, 농심홀딩스, 삼양식품, 신세계푸드, 에스앤디, 오뚜기, 풀무원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. 해당 관련주의 기업 정보, 기업 실적 및 주식 차트를 정리하였으니 차트를 보고 매수 타이밍과 매도 타이밍을 예측해 보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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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위 | 종목명 | 시가총액 | PER | EPS | PBR | 이익잉여금 |
1 | 농심 | 22,141 | 21.09 | 17,263 | 0.96 | 21,975 |
2 | 농심홀딩스 | 3,084 | 6.28 | 10,581 | 0.3 | 7,362 |
3 | 삼양식품 | 8,927 | 15.84 | 7,481 | 2.29 | 3,385 |
4 | 신세계푸드 | 1,741 | 72.04 | 624 | 0.61 | 2,047 |
5 | 에스앤디 | 676 | 7.14 | 2,331 | 0.98 | 475 |
6 | 오뚜기 | 17,695 | 11.6 | 38,054 | 1 | 15,164 |
7 | 풀무원 | 3,785 | 30.55 | 325 | 0.87 | 2,472 |
라면 관련주 7종목 총정리
라면의 탄생 배경
라면은 1963년 9월 15일 삼양식품에서 처음 출시된 삼양라면으로 한국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. 당시 라면은 625 한국전쟁 후 식량난에 허덕이던 국민들의 허기를 달래줬고, 그래서 붙은 별명이 제2의 쌀이었습니다. 지금은 라면이 국민음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.
당시 라면을 처음 들여 온 회사는 삼양식품으로서, 한국전쟁 이후 해결의 기미를 보이지 않는 기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값싸고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음식이 필요하다는 전중윤 삼양식품 명예회장의 판단 때문이었습니다.
전 명예회장은 일본의 대표적인 라면회사였던 묘조라면으로부터 라면 제조기술을 전수받기 위해 일본에 갔습니다. 전 명예회장은 수개월에 걸쳐 통사정을 했고, 묘조라면 사장은 생산공정과 배합비율 등 모든 기술을 이전해 줬습니다. 그 결과 1963년 9월 15일 한국 최초의 라면인 삼양라면이 출시되었습니다.
라면 브랜드별 매출 순위
아래표는 2020년 한국농수산식품 유통공사 통계자료를 정리하였으며, 202년 한국 라면 시장 총 매출액은 2조 830억 200만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. 아래표는 브랜드별 매출액 순위를 기준으로 나열 하였습니다.
순위 | 브랜드 | 매출액 |
1 | 농심 신라면 |
3327억5600만원
|
2 | 오뚜기진라면 |
1944억2200만원
|
3 | 농심짜파게티 |
1822억4300만원
|
4 | 농심 너구리 |
938억8400만원
|
5 | 농심 안성탕면 |
936억8800만원
|
6 | 삼양 불닭볶음면 |
931억7300만원
|
7 | 농심 육개장 |
927억2700만원
|
8 | 팔도 비빔면 |
736억5300만원
|
9 | 삼양라면 |
736억1000만원
|
10 | 팔도 왕뚜껑 |
606억900만원
|
국내 라면 브랜드별 점유 순위
아래는 2022년 기준 한국인이 선호하는 라면 브랜드 순위를 점유율로 나타낸 표입니다.
순위 | 브랜드 | 점유율 |
1 | 신라면 | 42.36% |
2 | 진라면 | 41.00% |
3 | 짜파게티 | 34.10% |
4 | 너구리 | 24.20% |
5 | 육개장 사발면 | 20.00% |
6 | 안성탕면 | 16.10% |
7 | 팔도비빔면 | 15.10% |
8 | 삼양라면 | 11.40% |
전 세계 라면 소비 순위
아래 표는 2021년 기준 전 세계 라면 소비 순위를 나타낸 것입니다.
순위 | 국가 | 라면 점유율 |
1 | 대한민국 | 41.60% |
2 | 일본 | 29.30% |
3 | 중국 | 19.70% |
4 | 인도네시아 | 2.80% |
5 | 미국 | 1.90% |
6 | 베트남 | 1.20% |
7 | 태국 | 0.70% |
8 | 프랑스 | 0.50% |
9 | 말레이시아 | 0.50% |
10 | 싱가포르 | 0.40% |
1. 농심(라면 관련주)
기업개요
- 농심은 면류, 스낵, 음료 등의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며 브랜드 파워, 연구개발 역량, 생산 및 품질, 경영능력 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.
-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, '농심 아메리카', '상하이 농심푸드' 등 15개의 주요종속회사들과 시너지 효과를 냄.
- 백산수를 먹는샘물 분야의 독보적 브랜드로 육성 중이며, 국내외 수요 확대에 대비하여 생산능력을 대규모로 확충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.9% 증가, 영업이익은 11.8% 감소, 당기순이익은 22.6% 증가.
- 지속적인 신규지역 개척과 ‘辛’브랜드 및 프리미엄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, 유럽과 동남아 지역은 각 국가별 특성에 적합한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하여 매출 성장에 노력.
-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신규카테고리 개척, 차별적 신기술 확보, 원료공급체계의 선진화 및 식품 안전성을 위한 품질보증체계 구축에 노력.
2. 농심 홀딩스(라면 관련주)
기업개요
- 농심 홀딩스는 2003년 7월 1일에 주식회사 농심의 투자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자회사에 대한 지배와 투자 및 업무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설립되었음.
- 주요 자회사 및 종속회사는 농심, 율촌화학, 태경농산, 농심개발, 농심엔지니어링이 있음.
- 특히 농심 국내 식품업계 대표기업을 넘어 글로벌 식문화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, 면류, 스낵, 음료 등의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.2% 증가, 영업이익은 4.7% 증가, 당기순이익은 0.7% 감소.
- 농수축산물 가공 및 스프제조를 하는 제조부문과 식품무류플렌트 및 건설공사를 수행하는 엔지니어링 부문이 매출액 상승을 견인함.
- 주요자회사 율촌화학의 포장, Film, 판지 등 포장재 및 포장관련 소재사업의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.
3. 삼양식품(라면 관련주)
기업개요
- 삼양식품은 1961년 유지공업과 식품도매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, 면류, 스낵류, 유제품, 조미소재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.
- 국내 최초의 원조라면 삼양라면을 포함한 불닭볶음면, 볶음짜짜로니, 간짬뽕, 나가사끼짬뽕, 쇠고기면, 맛있는라면, 짱구, 사또밥 등 다양한 식품을 생산 판매함.
- 웰빙트렌드에 맞춰 소비자 건강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수한 품질의 신제품을 개발함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.9% 증가, 영업이익은 62.5% 증가, 당기순이익은 101.1% 증가.
- 판가 인상 효과 및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한 해외 매출확대에 따른 영향으로 동사의 3분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8.9% 증가한 6,690억원을 기록.
- 2022년 5월 시즈닝/후레이크 사업 부문을 영업양수함에 따라 자체 생산하고 있음.
4. 신세계푸드(라면 관련주)
기업개요
- 식품 제조, 식자재 유통, 급식서비스, 베이커리, 외식사업을 펼치는 신세계그룹의 종합식품기업.
- 신세계푸드는 식품사업의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 원재료의 소싱에서부터 R&D, 생산/가공, 보관/물류, 영업/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화함.
- 식품유통, 식품제조, 식자재유통, 급식서비스, 베이커리, 외식 등 전 사업부문이 최고의 품질경쟁력을 보유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.8% 증가, 영업이익은 17.2% 감소, 당기순이익은 14.3% 감소.
- 신세계푸드 매출의 60%는 HMR, NB영업을 운영하는 매입유통부문에서 발생하였으며, 40%는 외식, 베이커리, 급식사업을 운영하는 제조서비스 부문에서 발생함.
- 기존의 '노브랜드 버거' 가맹사업의 확장을 통해 외식사업의 체질개선을 완성할 것이며 '노브랜드 피자' 사업을 통해 외식 사업을 강화시킬 계획임.
5. 에스앤디(라면 관련주)
기업개요
- 식품에 기능을 부여하는 일반기능식품소재 및 건강기능식품소재를 생산, 판매하고 있으며, 생활용품 및 화장품에 이용되는 천연물 소재의 연구, 개발로 사업영역을 다각화 하고 있음.
- 식품GMP, ISO, HACCP, HALAL 등 각 인증기준에 의해 위생적으로 설계된 설비를 바탕으로 기능성식품소재의 연구개발 및 생산·판매를 하고 있음.
- 주요 사업분야는 일반기능식품소재와 건강기능식품소재로 구분하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.9% 증가, 영업이익은 23.7% 증가, 당기순이익은 28.3% 증가.
- 현재 일반기능식품소재 및 건강기능식품소재의 전문 제조업체이나, 향후 기 보유중인 기능식품소재를 기반으로 하여 완제품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준비를 진행 중임.
- 악취 방지법 의한 배출시설 악취저감 시설 개선 진행 중이며 저감시스템 설비를 위해 3억 5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임.
6. 오뚜기(라면 관련주)
기업개요
- 오뚜기와 그 종속기업(이하 '연결회사')는 건조식품, 양념소스, 유지, 면, 농수산 가공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국내/외 18개 사업장에서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함.
- 현재 안양, 대풍, 삼남, 포승 등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, 각 종속기업들은 파주, 음성, 고성 등에 제조시설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.
- 해외 사업장으로는 미국, 베트남, 뉴질랜드, 중국 등으로 판매/제조시설을 운영하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% 증가, 영업이익은 8.3% 증가, 당기순이익은 13.6% 증가.
- 오뚜기의 강소부도옹식품유한공사는 주요 매출처는 한국이지만, 일본을 포함한 다른 외국으로의 수출을 확대하고 중국인 기호에 맞는 다양한 완제품을 생산하여 13억 인구의 중국 내수 시장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중.
- 오뚜기물류서비스지주는 2022년 10월 1일부로 오뚜기로 흡수합병되었음.
7. 풀무원(라면 관련주)
기업개요
- 풀무원은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,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함. 지주회사로서 자회사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함.
- 풀무원식품, 풀무원푸드앤컬처, 풀무원건강생활,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함.
- 주력 제품인 두부는 전반적인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 이후 가정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함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.4% 증가, 영업이익은 0.6% 감소, 당기순이익은 14.2% 감소.
- 매출액이 증가하고 판매비와관리비 증가를 적절하게 관리하는데에는 성공하였지만, 매출원가율이 악화되며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되었음.
- 이자비용 부담이 늘었고 법인세 비용 역시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 감소율이 영업이익 감소율보다 더욱 높게 나타남.
개인적인 생각 및 요약
- 해당 주식차트는 키움증권 가격이동평균선, 강세약세패턴, 키움증권 조건검색식을 활용하여 정리하였습니다.
- 주가의 흐름은 5일선 20일선 60일선 골든크로스 하였을때 가장 힘이 강하고 급등할 확률이 높습니다. 항상 차트를 주시하시고, 그날 시장의 대장주가 무엇인지 비슷한 테마를 확인해 보면서 매매를 하시면 좋습니다.
- 글쓴이는 전문가는 아니며, 글에 대한 견해는 매우 주관적입니다. 단순히 차트 만을 보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. 주식 시장의 이해와는 무관합니다.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. 항상 투자금을 지키는 매매를 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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