중국 내수소비 확대 관련주 11종목 | 2023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
중국 내수소비확대 관련주에는 CJ제일제당, TBH글로벌, 락앤락, 메타랩스, 부방, 아모레퍼시픽, 오리온홀딩스, 오스템임플란트, 코스맥스비티아이, 코웨이, 한국콜마를 중심으로 기업정보, 기업실적 및 주식차트 정리를 아래와 같이 진행하였습니다. 해당 관련주의 매수 타이밍과 매도 타이밍을 예측해 보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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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위 | 종목명 | 시가총액 | PER | EPS | PBR | 이익잉여금 |
1 | CJ제일제당 | 47,345 | 8.22 | 38,246 | 0.82 | 49,402 |
2 | TBH글로벌 | 394 | -1.95 | -941 | 0.72 | -308 |
3 | 락앤락 | 3,047 | 19.52 | 311 | 0.44 | 3,691 |
4 | 메타랩스 | 669 | -2.43 | -1,105 | 0.76 | -178 |
5 | 부방 | 1,615 | -9.6 | -274 | 0.92 | 822 |
6 | 아모레퍼시픽 | 76,333 | 46.28 | 2,820 | 1.89 | 40,101 |
7 | 오리온홀딩스 | 10,211 | 11.41 | 1,429 | 0.47 | 7,194 |
8 | 오스템임플란트 | 29,377 | 102.61 | 1,838 | 12.39 | 3,284 |
9 | 코스맥스비티아이 | 821 | 5.78 | 1,479 | 0.27 | 1,010 |
10 | 코웨이 | 37,859 | 7.99 | 6,418 | 1.95 | 21,615 |
11 | 한국콜마 | 8,935 | 24.95 | 1,565 | 1.31 | 4,028 |
중국 내수소비확대 관련주 11종목 총정리
1. CJ제일제당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음.
-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,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.
-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.4% 증가, 영업이익은 10.6% 증가, 당기순이익은 11% 증가.
- 전반적으로 어려운 대내외 환경에도 K-food 부문 매출이 확대되면서 높은 수익성을 달성하였고 이러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.
- 바이오 사업의 독보적인 R&D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확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세로 인해 매출이 증가함.
2. TBH글로벌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TBH글로벌은 2000년 12월에 설립되어 200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. 의류사업, 임대사업을 영위함.
- 비즈니스 캐주얼 브랜드 마인드브릿지, 여성 의류 브랜드 쥬시쥬디 및 캐주얼 브랜드 베이직하우스 등 3개의 직접 브랜드를 운영함.
- 2022년 초 영국 브랜드 아쿠아스큐텀(Aquascutum)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후 국내 홈쇼핑 최초로 여성복 라인을 런칭하였으며, 그 외의 라이선스 브랜드를 일부 추가 운영하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.7% 증가, 영업이익은 66.8% 감소, 당기순이익 흑자전환. 수익성 제고 및 가속화된 비대면 시대의 흐름에 맞춰 대표 브랜드 베이직하우스를 온라인 전용 브랜드로 전향하였으며, 자사 브랜드 통합 온라인몰 'TBH SHOP'을 운영하고 있음. CJ홈쇼핑의 메인 브랜드인 더엣지와 타하리의 위탁 판매 및 이외에 홈쇼핑 채널을 통해 직수입 브랜드 바스키아 등을 선보이고 있음.
3. 락앤락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락앤락은 밀폐용기 및 주방생활용품의 제조ㆍ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. 1998년 출시된 4면 결착 방식의 Lock Type 밀폐용기는 품질 우수성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음.
- 한국과 중국, 동남아시아, 독일, 미국 등 전세계에 총 15개 동종 업종을 영위하는 회사로 구성되었으며, 종합생활용품 제조와 유통을 넘어 글로벌 라이프 스타일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.1% 감소, 영업이익은 79.7% 감소, 당기순이익은 53.6% 감소.
- 락앤락은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제품 자체의 가치를 뛰어 넘는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를 통한 브랜드 강화로 글로벌 No.1 생활용품 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있음.
- 또한, 제품 및 사업군을 밀폐용기에서 소형가전 등 종합생활용품 전 분야로 확대하여 다양한 제품을 생산, 판매하고 있음.
4. 메타랩스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메타랩스는 2000년 11월 3일 설립되어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8년 3월 30일 '메타랩스'로 상호를 변경함.
- 인수합병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패션사업에서 온라인 패션 및 코스메슈티컬 등으로 사업부문을 다각화하여 헬스케어 기업으로 사업체질을 변경함.
- 메타케어, 테크랩스를 포함한 2개의 비상장사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, 계열회사는 MSO/헬스케어, 코스메슈티컬, O2O 사업 등을 하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.8% 감소, 영업손실은 18.8% 감소, 당기순손실은 655.9% 증가.
- MSO(병원경영지원서비스)를 통해 축적된 의료/병원 데이터 및 경험치를 활용해 비급여 병원 분야의 B2B & B2C 사업 확장을 위해 노력 중임.
- 코스메슈티컬 사업관련 업체 수가 증가하면서 브랜드 경쟁 및 가격 경쟁이 심화되어 업체 간 성장속도 차이는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됨.
5. 부방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부방은 1979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1994년 2월에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.
- 부방은 지주회사로써 자회사관리, 부동산 임대 및 신규사업투자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투명한 기업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한 관리 효율화를 통해 자회사들의 자율경영과 책임경영 발전을 추구하고 있음.
- 경쟁기업들의 도태로 현재 밥솥 시장은 과점의 형태를 보이고 있음. 밥솥은 생활필수품으로 경기 변동이나 계절성에 따른 매출 변동이 크지 않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.7% 증가, 영업이익 흑자전환, 당기순이익 흑자전환. 매출액과 매출원가가 같은 비율로 증가하였지만, 판매비와관리비가 비교적 적게 증가함.
- 특히 인건비 절감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음.
- 핵가족화의 진행과 1인 가구의 증가로 소형 밥솥 시장의 지속적인 양적 성장도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성숙기에 위치해 있으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.
6. 아모레퍼시픽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법 등에 근거하여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6년 6월 1일에 (주)아모레퍼시픽그룹(舊 (주)태평양)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(설립등기일 : 2006. 6. 7.)됨.
- 사업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과 DB(Daily Beauty)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음. 화장품 사업부문은 설화수, 헤라, 아이오페, 한율, 라네즈, 마몽드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.9% 감소, 영업이익은 50.5% 감소, 당기순이익은 53.1% 감소. 2022년 3분기 누계 기준 경로별 매출 비중은 순수 국내 50%, 면세 15%, 해외법인 및 수출은 35%임.
- 제품에 환경 또는 사회 친화적 속성을 구현하고, 고객의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영위에 기여하는 브랜드 활동을 전개함. 또한 기후 위기를 해결하고 대자연과 공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.
7. 오리온홀딩스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오리온홀딩스는 2017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을 하여 자회사 지분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사업부문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.
- 주요 수익은 브랜드 사용수익, 임대수익, 종속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 등이 있음.
- 오리온홀딩스와 그 종속기업은 공시서류 작성기준일(2022.09.30) 현재 제과, 영상, 지주, 기타 4개의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.1% 증가, 영업이익은 17% 증가, 당기순이익은 9% 증가.
- 2022년 당분기말 누적 연결기준 총매출 2조 3,803억원을 기록하며 국내제과시장 뿐만 아니라 중국, 베트남, 러시아, 인도 등 주요 해외국가에서 글로벌 제과기업으로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음.
- 영상부문에서 2022년도부터 매년 3편 이상의 작품을 지속적으로 제작, 유통 해 나갈 예정.
8. 오스템임플란트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1997년 1월에 설립된 오스템임플란트는 치과용 임플란트 및 치과용 소프트웨어 제조,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.
- 오스템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시술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CAS/LAS Kit, ESSET Kit, 122 Taper Kit 등 다양한 기구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.
- 오스템임플란트는 골량이 부족한 임플란트 시술 사례를 위해 이종골인 A-Oss, 합성골인 Q-Oss+를 개발함. 소규모 치과를 주 거래처로 하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.9% 증가, 영업이익은 72.3% 증가, 당기순이익은 34.8% 증가.
- 매출액 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했으며, 당기순이익 역시 증가함.
- 국내 영업은 전반적인 경쟁심화에도 불구하고 신규 거래처 창출을 위해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현지법인 설립 및 딜러망 활용을 통해 전 세계 70개국 이상에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음.
9. 코스맥스비티아이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코스맥스비티아이는 1992년 11월에 화장품 제조업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, 2006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이전 상장함.
- 코스맥스비티아이는 자회사의 주식 또는 지분을 취득소유함으로써 자회사의 제반 사업내용을 지배, 정리, 육성하는 지주사업, 브랜드 및 상표권 등 지적재산권의 관리 및 라이센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.
- 코스백스비티아이 사업 부문은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문과 기타 부문으로 구성됨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.8% 증가, 영업이익은 18.1% 감소, 당기순이익은 58.2% 감소. 제약사업의 연질품목 증가에 힘입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.
건기식사업은 수익성이 개선된 반면에 제약사업의 적자 확대 및 지주사업의 이익률 하락으로 인하여 영업이익 감소함. 당분기에 환율변동의 영향으로 환차익이 7.9억 발생하였음.
10. 코웨이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1989년 창립 이래,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,정수기, 공기청정기,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,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임.
- 정수기, 공기청정기, 비데, 연수기에서 매트리스, 의류청정기, 전기레인지 등으로 렌탈 제품 Line-up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음.
- 말레이시아, 미국, 중국, 태국, 인도네시아, 베트남 등에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해외법인을 가지고 있음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.8% 증가, 영업이익은 2.5% 증가, 당기순이익은 0.9% 증가.
- 매출액이 증가한 것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며 영업이익률 개선에는 실패했지만, 영업이익 자체의 증가는 나타났음.
- 국가 정책 및 기후변화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자 2020년 운영·조직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0% 감축,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수립함.
11. 한국콜마(중국_내수소비확대 관련주)
기업개요
- 한국콜마는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과, 제약 CMO사업, HB&B사업을 영위함.
-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.
- 사업부문별로는 한국콜마 및 해외 자회사(중국, 미국, 캐나다)는 화장품 ODM사업을, 자회사 HK이노엔은 전문의약품과 HB&B사업을 영위함.
기업실적
-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.1% 증가, 영업이익은 10.8% 증가, 당기순이익은 19.1% 감소.
- 이익 비중이 높은 국내ODM 부문의 수주가 이어지고 있으며, 중국은 봉쇄 영향에서 정상화되어 가동률을 회복하고 있음.
- 3분기부터 연결 실적에 편입된 연우, 연결 모회사와 더불어 고객사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매출 성장세 점진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.
개인적인 생각 및 요약
- 해당 주식 차트는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강세약세 패턴, 키움증권 조건검색식, 키움증권 차트설정을 활용하였습니다.
- 주가의 흐름은 5일선 20일선 60일선 골든크로스 하였을때 가장 힘이 강하고 급등할 확률이 높습니다. 항상 차트를 주시하시고, 그날 시장의 대장주가 무엇인지 비슷한 테마를 확인해 보면서 매매를 하시면 좋습니다.
- 글쓴이는 전문가는 아니며, 글에 대한 견해는 매우 주관적입니다. 단순히 차트 만을 보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. 주식 시장의 이해와는 무관합니다.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. 항상 투자금을 지키는 매매를 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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