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익형블로그 기본상식, 수익창출방법 이해 : CPM, CRT, CPC, CPA
수익형 블로그들을 찾아보면서 CPM, CTR, CPC, CPA는 항상 따라다니는 용어입니다. 이 용어들이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.
-요약-
CPM : 천 번 노출당 단가.
CTR :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
CPC : 한 번의 클릭을 일으키는데 들어간 비용
CPA : 소비자가 특정 행동을 취할 때마다 지급해야 하는 광고 비용
1. CPM (Cost Per Mile)
- CPM은 광고 분야의 측정 단위 중 하나로, "1천 뷰당 비용, 1천 뷰당 지불, 노출당 지불, cost %, CPT"라고도합니다. 라틴어 단어 mille는 1천을 의미한다고 합니다. 라이오, 텔레비전, 신문, 잡지, 온라인 광고는 광고 소비자 1천 명 당 가격 단위로 구매됩니다.
- 또한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, 대중매체에 의해 전파되는 광고의 상대적인 가격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척도이기도한다. 절대적인 가격 대신 CPM은 광고 1000뷰 당 가격을 표현해줍니다. 일반적으로 하루에 1,000회 정도 노출되어야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므로 적어도 하루에 몇 만 단위의 방문자가 있어야 합니다. 그래서 초보블로거에게는 수익적인 측면에서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.
2. CPC (Cost Per Click)
- CPC는 블로그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면 그에 대한 일정 부분의 수익이 발생합니다. “일정 부분의 수익”이라고 하는 이유는 광고마다 수익 금액이 다르기 때문입니다.
- 또한, 방문자가 해당 페이지에 들어와서 광고를 클릭해야 하는만큼 블로그의 품질에 신경을 써합니다.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수익창출을 발생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.
3. CPA(Cost Per Action)
- 온라인(Online) 또는 모바일(Mobile)환경에서 시행되는 직접 반응 광고 모델 유형의 하나로, 목표 타깃이(Target)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할 때마다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. 광고주는 회원가입, 설문지 작성, 프로그램 또는 앱 설치 등 광고에 노출되는 이용자가 취할 수 있는 특정 행동과 행동이 이루어지는 횟수를 지정하고, 해당 목표를 달성했을 때 광고비를 지급합니다.
- 온라인 게임 광고에서 CPA의 행동 영역은 프로그램의 설치(Install)를 포함하고 있지만, 국내 모바일 게임 광고 업계는 설치를 한 단계 아래로 보고 CPI(Cost Per Install)를 별도로 측정하기도 한다고 합니다.
- 구글 플레이 스토어(Google Play Store)나 애플 앱스토어(Apple App Store)과 같은 오픈마켓(Open Market)에서는 게임 앱의 다운로드(Download) 수가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CPA가 아닌 CPI 광고를 시행하기도 합니다.
- 그러나 CPI 광고는 게임을 다운로드 한 후 바로 삭제하는 이용자가 발생하면서 매출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. 따라서 모바일 게임 광고에서 ‘행동 영역’은 ‘튜토리얼 플레이’(Tutorial Play)나, ‘플레이 3회’ 등과 같은 구체적인 것을 의미합니다.
참고:위키백과
반응형
'블로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3년도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가답안 확인하는 방법 (0) | 2023.10.30 |
---|---|
추석 인사 문구 / 카드 이미지 30가지 모음 2023년 (1) | 2023.09.26 |
속초 여행 갈만한 8곳 총정리 (0) | 2023.02.23 |
티스토리가 수익형 블로그에서 짱인이유? (0) | 2023.01.09 |
구글 블로그(blogspot)의 장점과 단점 (0) | 2023.01.08 |
댓글